
골목상권은 단순한 상업공간의 의미를 넘어 지역과 교감 하고 지역경제 발전 시키며 지역의 브랜드를 대표 하고 있다
골목상권은 도시 서민 지역경제라는 측면에서 고려 되어야 하며 골목상권에 주목해야 하는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이다
첫째, 골목상권은 주민 소통의 장이다 골목상권은 지역의 특성을 살려 지역에 적합한 업종, 점포가 나열 되어 있어 주민들이 쉽게 방문할 수 있다.
그러므로 주민들은 이 점포를 통하여 만남과 소통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한다 주민들이 가까운 점포에서 함께 이야기하고 함께 만나고 하는것이 소통을 영위한다.
두번째는 인간적 공간으로서의 요소이다. 골목 상권에서는 정적인 거래 정적인 만남을 통하여 비즈니스 적 요소보다는 인간적 요소로써 만날 수 있는 휴먼 스케일의 공간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골목상권은 지리적으로 대로변보다 번화가의 이면공간에 나열되어 있어 근린 지역민들이 생활형으로 이용하는 곳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이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인간적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이다.
세번째는 관광자원으로서 역할이다 부산에서도 기존의 대학로 수영로 연제로등과 함께 새로 조성된 전리단길 해리단길 감천 문화 마을길등의 거리는 이미 관광지로서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거리이기도 하다.
이들이 골목상권 은 지역들의 상권을 넘어 외부 관광객들이 부산다움을 만날 수 있는 부산에 특화된 거리로서 즐기고 체험하는 거리이기도 하다 골목상권의 발전은 그 지역의 인지도를 높이고 브랜드를 만드는것은 물론 관광자원으로서 충분한 가치를 담보하고 있음이다.
이처럼 골목상권은 자본주의 시장경제의 부족함을 채우고 공동체 가치 지역 가치 그리고 사회적 경제 가치를 실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골목상권의 성공 요인으로는 어떤것이 있는가
골목상권의 성공요인은 기본적인 요인으로 거리 조성, 콘텐츠 확보, 젠트리피케이션 대책, 경제 공동체와 사람에 대한 가능성 등 5가지 성공요인으로 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는 사람이 먼저다. 공급 측면에서는 거리 조성이나 환경 개선 상권 활성화에 대한 기본적인 시각은 사람에 대한 편의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고객이 다니기 편리한 거리 고객과 주민이 함께하는 디자인 고객 지향의 점포 운영 고객 편의성의 파사드의 구성이 필요한 요건이다.
둘째는 특화 거리 조성이다. 골목 상권에는 그 지역을 대표하는 스토리텔링이 필요하고 스토리텔링을 표현하는 특화 디자인을 해야 한다. 고객의 다양성에 맞는 거리를 조성하고 지역 고객에 맞는 상품 업종이 갖추어지도록 업종을 조절해야 한다 특히 관광객 지역민이 찾을 수 있는 스타 점포 앵커 점포의 육성도 특화 거리 조성의 필요 요소이다.
셋째는 골목상권에 적합한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이다. 골목상권에 필요한 콘텐츠는 상권을 살리는 문화 콘텐츠 홍보 이벤트 그리고 관광객을 집객 할 수 있는 관광 콘텐츠가 필요하다.
넷째는 젠트리피케이션에 대한 대책이다. 골목상권 소상공인으로 구성된 상권 임으로 소상공인들은 대부분 자가 경영보다는 임대 경영이 주로 이뤄지고 있다 상인들의 노력으로 골목상권을 활성화 시켜 놓으면 건물주들은 임대료를 인상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한 상태이므로 골목상권 활성화 사업을 진행하기 전에 건물주들과 상생협약을 거쳐 골목상권 건물주들과 함께 골목에 대한 활성화를 시도할 필요가 있다.
젠트리피케이션에 대한 대책으로서 지자체 상인 건물주가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하여 상권 활성화에 대한 상호 이해를 바탕으로 지역에 대한 공동체 정신을 협의하고 상호 호혜 적 입장에서 상권 활성화를 도모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는 골목 경제 공동체 구성이다. 골목상권의 성공요인은 결국 사람이 구성 되어야 한다. 조직이 필요한 것이다 상인 지자체 건물주 외부 전문가가 함께하는 공동체를 구성하여 내부적으로는 협동조합과 상인회를 구성하여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한 의지와 열정으로 조정 하여야 할 것이다. 골목상권은 외부의 힘이 아니라 내부의 자생 적인 힘과 의지 열정으로 함께 공동으로 운영하며 본 골목상권 활성화의 기본 방안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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